메뉴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컨텐츠

종단소식

대순진리회 배경화면

새소식 대순진리회 새소식 입니다.

대순사상학술원, 제6회 신자학 국제학술대회 참석 페이스북 트위터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18.07.05
조회수 : 727

대진대학교 대순사상학술원은 6월 27일 강릉원주대학교 강릉캠퍼스에서 개최된 제6차 신자학 국제학술대회에 참가했습니다. 중국학연구회ㆍ한국도가도교학회ㆍ한국도교문화학회 등이 공동으로 주최한 이번 학술대회는 21세기 제자백가라는 의미의 “신자학(新子學)”이라는 대주제 아래 도교, 도가철학, 제자백가, 중국학, 전통사상과 현대 등 다양한 분과 주제로 이루어졌으며, 50여 명의 발표자가 참석하여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대진대학교 대순종학과 고남식 교수는 ‘수운과 증산의 도교적 요소 비교’라는 주제로 대순사상의 도교적 요소를 조명하여 도교 학자들의 많은 호응과 관심을 받았습니다. 한편 대순사상학술원 편집위원인 경기대학교 이봉호 교수는 ‘노자의 비상명(非常名)과 공자의 정명(正名)’이라는 이색적인 주제를 발표하여 새로운 학술적 관점을 제시했습니다.
대순사상학술원은 2015년 ‘강증산과 한국신종교에 있어서의 도교’라는 주제로 개최된 한국도교문화학회 국제학술대회를 후원한 이래, 2017년에는 한국도가도교학회와 ‘기(氣)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연합학술대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대순사상의 외연이 확장됨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전공자들이 대순사상 연구에 동참하고 있으며, 대순사상을 중심으로 다양한 학문 분야의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 참석은 국내외의 저명한 학자들에게 대순사상을 알리고, 학술적 교류를 확대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noname01.jpg

 

닫기